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운영규정집(2007년 2학기 제정)_20181004 수정
작성자 박태현
작성일 2018.08.20 10:3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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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운영 규정집


1(목적) 이 규정집은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이하학부라 한다)의 교육, 연구 및 학사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구성) 학부는 학부소속의 전임교수와 학생으로 구성한다.

 

3(조직)

1. (학부장) 학부에는 학부장 1인을 둔다.

2. (교수회의) 학부에는 학부교수회의를 둔다.

 

4(교수회의 운영)

1. 학부의 중요 사항은 학부교수회의에서 결정하며, 학부장은 학부 교수회의의 의장이 된다.

2. 학부교수회의는 학기 중에 매월 첫 번째 목요일에 정기회의를 갖고, 학부장 또는 학부재적교수 1/3이상의 요구에 따라 임시회의를 개최한다.

3. 재적 교수 과반수이상이 참석하여 당일 제기된 안건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진 경우 회의 미참석 교수는 결정 사항에 대하여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3. 학부교수회의에서는 학사일정에 관한 제반사항, 실험실습비 집행에 관한 사항, 제 규정의 제정 및 개폐, 제안된 사항의 심의 및 의결, 기타 학부장이 인정하는 중요사항을 의결한다.

 

5(수업관련)

1. (학부 교과목 개설규정) 홍익대학교 학칙에 의거하며, 주요사항 및 부가사항은 다음과 같다.

1-1. (교과목 구분) 홍익대학교 학칙 제32조에 의거하여 본 학부의 교과는 교양과목, 계열선수과목, 전공과목, 일반선택과목(교직 및 타 전공 전공과목)으로 하고 교양과목은 이를 다시 필수와 선택으로 구분한다. 계열선수과목 외의 전공과목은 모두 선택과목으로 한다.

1-2. (개설 학점) 10명 미만이 수강신청 한 과목은 폐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폐강에 의한 강의 계획의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년별 한 학기에 개설되는 전공교과목의 총 학점 수는 계열선수과목을 포함하여 21학점을 넘지 않도록 한다.

1-3. (이수단위) 홍익대학교 학칙 제33조에 의거하여 교과과정 이수의 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학점은 1주당 1시간씩의 한 학기 수업을 1학점의 비례로 계산한다. 실습, 실기, 체육대체과목 및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교과목은 1학점 당 최대 2시간까지 주당 시수로 할 수 있다.

1-4. (이수학점) 홍익대학교 학칙 제35조에 의거하여 학생은 매학기 12학점이상 18 학점까지 이수함을 원칙으로 하되 교과과정 운영상 부득이한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받아 20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다. 다만, 직전학기 성적이 평균 "B+"학점 이상인 자는 소정 학점에서 3학점을 초과 이수할 수 있다. 4학년 학생 중 전 학년 평균성적이 B+이상인 자로서 석사학위 과정의 교과목을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소속 전공주임의 승인을 받아 6학점 범위 내에서 대학원 강의를 수강할 수 있으며 이때 취득한 학점은 학사학위과정 졸업학점에 산입한다.

1-5. (성적평가와 학점인정) 홍익대학교 학칙 제45조에 의거하여 성적의 등급은 A+, A°, B+, B°, C+, C°, D+, D°, F로 구분하며 이는 각각 평점 4.5, 4.0, 3.5, 3.0, 2.5, 2.0, 1.5, 1.0, 0점에 해당한다. 학칙 제46조에 의거하여 이상을 취득학점으로 계산한다.

 

2. (교과과정의 변경) 교과과정의 변경을 담당교수의 발의에 의해 전공교수회의에서 교수 전원의 찬성과 학부장의 동의를 얻어 시행할 수 있다.

 

3. (분반 원칙) 수강 인원이 과다하다고 판단될 경우 분반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홍익대학교 분반 기준에 의거 실습 과목의 경우 연속 두 학기 동안 30명을 초과한 경우, 이론 과목의 경우에는 연속 두 학기 동안 60명을 초과인 경우, 다음 학기부터 분반 가능하다.

 

4. (합반 원칙) 수강 인원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합반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홍익대학교 분반 기준에 의거 연속 두 학기 동안 2 분반을 합쳐서 40명 미만인 경우, 다음 학기부터 의무적으로 합반한다. 이 기준은 3 분반 이상인 경우에도 적용한다.

 

5. (최저 강의시수) 전임교수의 최저 강의시수는 학부 9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6. (시간강사 초빙) 시간강사의 초빙은 관련과목 담당교수의 의견에 따르나 전임교수 전체의 동의를 얻어 강사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한다. 담당교수는 시간강사의 강의계획에 학부에서 의도하는 강의 내용이 반영되도록 상담하여야 하며, 강의계획서 작성도 담당 교수의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7. (강의 평가제) 교수는 담당교과목에 대한 강의 평가를 실시하여야 하며 평가결과를 수업 개선에 반영하여야 한다.

 

8. (학생 상담시간) 교수는 수업과 관련하여 상담 가능 시간을 필히 고시하여야 하며 상담시간에 학생 상담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노력하여야 한다.

 

9. (학부 운영 매뉴얼) 교수는 전체 교수회의에서 전원이 합의하여 작성한 <학부 운영 매뉴얼>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학부 운영 매뉴얼은 학부장 또는 학부재적교수 1/3이상의 요구에 따라 교수회의에서 재논의 변경될 수 있다.

 

6(졸업관련)

1. (학점이수관련) 학부의 졸업을 위해서는 전공필수(광고학개론, PR학개론, 마케팅개론, 커뮤니케이션개론) 12학점을 포함하여 전공 6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6학기까지 광고홍보학부 전공 관련 학점(전공 선택 포함) 9학점 이상을 수강해야 하며, 7학기에 광고홍보학부 전공 관련 학점(전공 선택 포함) 6학점 이상을 수강해야 한다.

 

2. (학점이수관련) 2015학년도 입학생까지는 총 140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 교양과목(교양필수 및 교양선택)은 최대60학점까지만 인정된다. 2016학년도 입학생부터는 총 132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 교양과목(교양필수 및 교양 선택은) 최대5 0학점까지만 인정된다.

 

3. (내규지정교과목) 2016학년도 입학한 신입생의 경우, 광고기획론, PR기획론, 매체기획론, 광고PR조사 모두를 수강해야 한다. 위 조항은 2017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한다.

4. (졸업과제제출자격) 졸업과제 제출자격은 아래의 세 가지 세칙에 모두 부합하는 자에 한하여 졸업과제 제출자격을 부여한다.

    (1) 7학기 이상 수강한 학생

(2) 학부전공의 경우 해당 학번의 내규지정과목 및 계열선수과목을 포함해 총 60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 졸업과제 제출자격을 부여한다.

(3) 어학실력의 경우 영어, 일어, 중국어 등 제 2 외국어의 공인 실력을 입증한 자에 한하여 졸업과제 제출자격을 부여한다. , 광고홍보학부에서 개설되는 영어전공강의를 2과목 이상 수강(B0학점 이상)한 경우 어학성적제출이 면제된다. 또한 영어전공강의는 취업계 제출로 대체할 수 없다. [영어(TOEIC 700점 이상, IBT 71점 이상, TEPS 600점 이상 등), 일어(JPT 600점 이상, JLPT 2급 이상 등), 중국어(HSK 6급 이상 등) 이와 동등하다고 인정되는 어학실력 증빙자료를 갖춘 자]

 

5. (졸업과제 응시관련) 졸업직전학기 중에 의뢰서 제출을 통하여 평가에 응시할 수 있으며, 실시되는 기간 내에 졸업과제를 제출하여 그 승인 여부에 따라 졸업자격을 부여한다. , 졸업 과제 응시 자격은 전공 학점(60학점; 전공 학점 60학점에는 졸업과제 응시한 학기 내 수강하고 있는 학점도 포함한다)과 어학 성적을 모두 갖춘 자에 한한다. 이외에는 어떠한 경우도 불허한다.

 

6. (졸업평가 응시기간 및 기회) 학교교칙에 명시된 수업 연한(8)내에 2번의 졸업과제 응시기회가 주어지며, 미통과 시 수료만을 인정한다.

 

7. (조기졸업) 학부의 수학기간은 8학기를 원칙으로 하나, 7학기까지 졸업이수학점 140학점을 이수하고 전체평점 4.0이상일 경우에 조기졸업기회를 부여한다. * 편입생의 경우 조기졸업의 대상 자격이 되지 않는다.

 

7(장학관련)

1. (장학금 지급관련) 교비 장학금은 재학 중 학기말에 다음 학기 장학금 신청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각 장학금 지급기준에 따라 선발하여 지급한다.

 

2. (장학금 신청자격) 장학금 신청자격은 재학학기 최소 15학점 이상 이수, 7학기까지 전공관련 9학점 이상(전공선택 포함) 이수자에 한하여 신청 자격을 부여한다.

 

3. 교내 성적 장학금은 각 학년별 경쟁을 원칙으로 선발한다.

 

4. 교내 성적 장학금 중 창조, 협동 장학금은 학부공헌도를 반영하여 선발한다.

(* 홍익인간, 자주 장학금 : 성적+학교공헌도, 한마음, 면학, 정진 장학금 : 성적+가계 기준으로 선발)

 

5. (학부공헌 내역) 학부공헌도는 확인되는 내용에 한해서만 가산점 부여가 가능하며, 오리엔테이션 및 광고홍보캠프 참가자 명단은 행사 후 학생회 제출 파일로 확인한다.

(1) 학생회: 학생회장, 부회장, 총무, 사무국장, 팀원(팀장)

(2) 학부행사:

- 1학기: 오리엔테이션 참가자, 홈커밍데이 스탭(2년마다)

- 2학기: 광고홍보캠프 참가자

(3) HUAF(2학기 장학금 배정 시)

- 스탭: 팀장, 팀원, 총무

- 공모전 참가팀: 본선 진출팀

(4) 공모전 수상: 외부공모전 수상

(5) 기타

- 학부소모임 회장, 부회장

- 학부근로장학생

 

6. (장학금 동점자 처리기준) 장학금 평가기준에 의하여 동점자 발생 시 아래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가 결정된다.

(1) 직전학기 성적(신청평점)이 높은 자 우선

(2) 직전학기 취득학점이 많은 자 우선

(3) 학교공헌도가 높은 자 우선

(4) 사회활동 참여도가 높은 자 우선( 15시간 이상의 사회봉사활동 학생은 모두 ‘0’점으로 동일 순위이나, 15시간미만의 학생에 대해서는 우선순위로 인정)

(5) 학년이 높은 자(고학년) 우선

(6) 누적 성적(증명평점)이 높은 자 우선

(7) 누적 취득학점이 많은 자 우선


<부칙>

1. 이상의 학부 운영규정은 201891부터 시행한다.

2. 세부 적용 안은 2019년 입학생부터 적용하며, 2018년 입학생까지는 권장사항으로 적용한다.(단 장학 관련 사항은 입학시기와 상관없이 20182학기부터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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