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019학년도 2학기 졸업과제 안내
작성자 하영희
작성일 2019.09.04 18:17:24
조회 104


<2019학년도 2학기 졸업과제 안내>

 

1. 주제: "정식품 브랜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영타겟(20대) 소비자의 유입전략 또는 젊은 브랜드로의 리포지셔닝 전략"

2. 캠페인 목표: 20대의 관점에서 20(대학생 및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차별화된 인사이트를 포함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안

3. 시장상황 :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두유 소비 이동. 젊은 층으로 타겟 변화로 인하여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른 해당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 도출 필요

4. 캠페인 기간: 202031~2021228 (1)

5. 크리에이티브 시안: 동영상 광고 스토리보드 1 + 다른 매체 시안 2편 이상 (3편 이상)



         6. 평가기준안

항목

평가문

상황분석

(10)

상황분석에서 다음의 네 가지 분석을 포함하였는가?

1) 브랜드(조직) 분석

2) 시장상황 (PR상황) 분석

3)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 광고/언론/PR/프로모션/이벤트/SNS etc.) 분석

4) 타깃 (스테이크홀더) 분석

상황분석을 위해 (단순한 자료 나열이 아닌) 적절한 자료와 조사방법, 분석을 제시하고 있는가?

상황분석에 이용한 데이터는 신뢰할 수 있는가?

상황분석에 이용한 데이터에 대한 해석은 타당한가?

상황분석에 이용한 자료의 출처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가?

문제점 도출 및 규명

(5점)

브랜드가 당면한 과제 혹은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상황분석에 근거하여 논리적이고 통찰력 있게 도출하였는가?

상황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규명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는가?

IMC 목적 및 목표 설정

(5)

IMC 목적과 목표를 구별하여 각각을 제시하고 있는가?

IMC 목적을 상황 분석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기반으로 적절하게 수립하였는가 즉, IMC 목적이 문제점 해결에 도움이 되는가?

IMC목표를 IMC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적절하게 수립하였는가?

IMC목표를 IMC를 통해 달성가능하고 타당하게 설정하였는가?

IMC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게 설정하였는가? (5W1H 포함; : 목표 수치, 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간 등을 제시)

타깃(목표공중) 설정

(10점)

IMC 의 타깃(목표공중)이 상황분석에 근거하여 적절하고 타당하게 제시되었는가?

IMC 의 타깃(목표공중)에 대한 이해 정도 (: 과거, 현재, 미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인식 등)

컨셉(키메시지)

(10점)

IMC목표달성을 위한 전반적인 청사진, 즉 컨셉 또는 키메시지를 상황분석과 IMC 목적 및 목표, 타깃(목표공중)에 근거하여 논리적으로 도출하고 적절하게 제시하고 있는가?

필요할 경우, 컨셉 또는 키메시지에 따른 슬로건 혹은 태그라인 을 제시하고 있는가?

전략 및 실행방안

(40점)

다음을 기준으로 전략을 제시하고 있는가?

- 광고 (TVC, Print etc.)

메시지 전략/ 매체전략

- PR (PR컨설팅, Publicity, 온라인PR (SNS 블로그 등), 각종 PR아이디어, etc.)

구체적인 실행방안

- Promotion (event, exhibition etc.)

 

전략 및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상황분석과 문제점 도출, IMC목적과 목표, 타겟 (목표공중), 컨셉(키메시지)을 바탕으로 유기적이고 논리적으로 제시되고 있는가?

전략 및 실행방안이 기획서에서 제시된 컨셉(키메시지)을 일관되게 전달하고 있는가?

전략 및 각각의 실행방안이 IMC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하고 타당한가?

실행방안은 다음의 요건을 갖추었는가?

- 전략 및 컨셉(키메시지), 타깃(목표공중)과의 부합성

- 구체성

- 실현가능성

- 창의성, 참신성

- 다양성

- 적절성 (심의규정에 어긋나지 않는가, 윤리적ㆍ사회적ㆍ문화적 지탄을 받을 만한 요소는 없는가?)

로드맵 (일정표)

(5점)

로드맵 (일정표) 1년 수행기간에 맞게 적절히 제시하고 있는가?

로드맵 (일정표)이 실현가능하고 타당하게 수립되었는가?

평가방안 및 기대효과

(5)

IMC 활동으로 기대되는 효과에 대한 구체적 진술이 제시되어 있는가?

IMC 활동이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여부에 대한 향후 평가 방안이 적절하고 타당하게 제시되어 있는가?

Presentation

(10점)

발표시간을 엄수하였는가? (발표 10, 2분 이상 초과할 경우 실격, 2분 미만 초과시 심사위원의 재량에 따라 감점)

복장이나 몸가짐이 프로페셔널한가?

확신과 열의에 찬 태도로 발표하는가?

목소리의 크기는 발표장의 크기와 청중의 규모에 적당한가?

Eye contact은 적절하게 이루어지는가?

청중의 반응을 확인하면서 발표하는가?

시청각 자료는 실수 없이 잘 준비되었는가?

제안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가?

더듬거리거나 할 말을 잊지 않고 매끄럽게 발표하는가?

질문에 대한 응답태도가 프로페셔널한가?


 [졸업과제 일정]
9/23(월) 졸업과제 신청 / 서류제출
11/5(화) 기획서 제출
11/11(월), 12(화) 1차 PT (통캠 수강 학생은 수업시간에, 미수강 학생은 월,화 중 택일)
11/22(금) 2차 기획서 제출 (1차 PT 탈락자 대상)
11/25(월) 2차 PT


첨부파일